MY MENU

공지사항

제목

“한일 중국근현대사 연구자 교류 모임”의 발표 및 참가 신청 접수

작성자
사무국
작성일
2004.10.04
첨부파일0
추천수
0
조회수
907
내용
“한일 중국근현대사 연구자 교류 모임”의 발표 및 참가 신청을 받습니다.

안녕하십니까? “한일 중국근현대사 연구자 교류 모임” 사무국입니다. 내년 1월 8일과 9일(토/일) 양일에 제1회 “한일 중국근현대사 연구자 교류 모임”이, 일본의 중국현대사연구회(동경), 중국현대사연구회(關西), 신해혁명연구회 등의 후원과 한국의 중국근현대사연구회 후원으로 열립니다.
이번 모임은 韓日 나아가 中國을 포함한 동아시아 지역의 중국근현대사 연구의 온라인/오프라인 네트워크의 구축을 위해, 우선 1년에 한 차례 정기적인 모임을 개최하자는 발의에서 출발하였습니다. 이러한 문제의식은 통상 국제회의를 통한 교류가 1회성의 모임이라는 한계를 가지며, 참가자의 폭이 제한되어 있고 자유로운 정보교환을 위한 물적 기반으로서는 부족하다는 반성에 바탕하고 있습니다. 특히 석박사과정생 및 박사후 과정을 밟고 있는 학문 차세대에게 교류 참여의 문이 좁았다는 점에 대해 한일 양 학계가 공감하였습니다.
이후 한일, 한중일 학술교류의 확대는 더욱 확대될 전망이며, 연구성과 역시 국제적인 무대에서 검증받아야만 하는 시대로 접어들고 있으며 연구의 추진에 있어서도 여러 나라 연구자들이 함께 참여하는 다국적 프로젝트가 증가할 전망입니다. 이러한 환경에서 각 국 연구자들의 분포와 연구주제, 또 서로 협력할 수 있는 인적 자원에 대한 정보풀은 어느 때보다 필요하다고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그러한 의미에서 일반 국제학술대회 등의 성격과는 달리, 韓日 청장년층 연구자들이 서로의 전공에 대해서 진솔하게 교류하고 장래 연구 성과를 공유하고 소개할 수 있는 공간을 이번 모임에서 시도해보고자 합니다. 운영 역시 자유로운 토론과 참가자 간의 정보교환과 교류에 최대한 역점을 두는 방향으로 구상하고 있습니다.
현재 일본 측의 발표자와 참가자는 확정된 상태입니다. 각자의 연구관심과 연구 성과를 일본학계에 소개하고 함께 토론하고자 하는 연구자분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바랍니다. 일본 측의 열의가 높은 만큼, 우리학계에서도 많은 발표 및 참가 신청이 있어서 성공적인 모임이 되도록 적극 협조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참가대상, 기간 및 장소
참가대상 : 석사과정 이상의 모든 연구자
기간: 2005년 1월 8일, 9일(土/日)
장소: 연세대학교(잠정)
발표 및 참가 신청 기한: 2004년 10월 20일
※ 신청 시 성명, 소속, 연락처(핸드폰), 메일주소를 꼭 알려주십시오.

발표 및 참가 여부 연락처 :
강진아(경북대) e-history@hanmail.net 혹은 jinak@knu.ac.kr
이병인(교원대) wooridl6@hanmail.net

발표자와 참가자의 준비사항
1) 자기소개서(발표자,참가자 모두)
내용 : 간단한 이력 및 연구성과 목록 , 앞으로의 연구계획 내용을 중문이 나 영문으로 작성
제출기한 : 11월 30일
2) 발표원고(발표자만)
원고내용 : 기존 발표 여부에 상관없음. 한국 학계의 연구성과와 발표자의 연구시각을 충실히 반영할 것을 권고함.
원고분량 : 중문 1만자, 영문 1만 단어 이내
원고 제출기한 : 12월 15일
3) 회의진행 :발표 및 회의 진행은 중국어 및 영어로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함(부득이한 경우 통역가능)
4) 참가비 : 2만원(일본측 2000円). 이번 모임은 자발적 참여에 바탕한 회의로 모든 참가자가 참가비를 냅니다. 참가비는 회의 양일의 자료복사비, 간단한 다과비 이외에, 첫째날 저녁에 예정되어 있는 참가자 전원을 위한 저녁회식비로 사용됩니다. 기타 숙박 등은 한일 모두 개인이 각자 해결하기로 합의하였습니다.

회의 일정(현재 논의 중으로 잠정안입니다)
2005년 1월 8일(土曜日)
오후:
第1 세션 日本1인, 韓国1인 발표
第2 세션 日本1인, 韓国1인 발표
저녁 간담회:식사. 참가자 전원의 자기소개(구두), 식사 후 자유시간.
(식사 및 음료는 사무국 제공)

2005년 1월 9일(日曜日)
오전:
第3 세션 日本1인, 韓国1인
第4 세션 日本1인, 韓国1인
 (점심)
오후:
종합토론ー会議의 정리, 이후의 학술 교류를 어떻게 추진할 것인가?
해산

1)교류의 장을 마련하는 것을 최우선하여, 발표시간은 가능한 짧게 하고 토론을 길게 한다(발표원고는 사전에 배포하며, 발표시간은 1인에 15분 내외, 토론은 40분 이상)

2)구두 발표의 경우, 양국 발표자는 주제발표에 더해서 해당분야에서 자국의 연구 성과 및 연구자 현황에 대한 소개를 하고 그 위에 본인의 시점 및 연구방법 및 주요 자료 등을 프리젠트해 줄 것을 권장함.

한일 양측 사무국 및 일본 측 발표자 선정, 참가신청 현황
한일 사무국 구성
韓國側 : 백영서(연세대), 배경한(신라대), 이병인(교원대), 강진아(경북대)

日本側 : 飯島涉, 田中比呂志, 高田幸男, 中村元哉, 久保亨.

일본 측은 7-8월의 홍보 및 참가자 공모기간을 거쳐 8월 25일의 데드라인까지 다음의 발표자 4명을 확정짓고, 총 20명이 참가의사를 밝혔습니다.

<일본측 발표자 4인>

(1)高田幸男氏「江蘇敎育會与淸末民初政治結構」(강서교육회와 청말 민초의 정치구조)
(2)久保田善丈氏「淸末白話運動的“他者”与“近代性”」(청말 백화운동에 나타난 “他者”와 “近代性”
(3)小野寺史郞氏「國旗與國慶政治象徵與國家儀礼在中華民國」(국기와 國慶 - 중화민국의 정치심벌과 국가의례
(4)石黑亞維氏「第二次世界大戰期中華民國國際地位的問題籌備設立聯合國的過程中中國的期待和現實」(제2차 세계대전시기 중화민국의 국제적 지위)

<일본측 참가신청자>
飯島涉 靑山學院大學 敎授
石黑亞維 大阪外國語大學 大學院
小野寺史郞 東京大學 大學院 博士課程
大澤武彦 東京都立大學 大學院 博士課程
加島潤 東京大學 大學院 博士課程
川島眞 北海道大學 助敎授
川尻文彦 帝塚山學院大學 敎授
久保亨 信州大學 敎授
久保田善丈 靑山學院大學 大學院 修了
小羽田誠治 東京大學 大學院 博士課程
小浜正子 日本大學 助敎授
田中比呂志 東京學芸大學 助敎授
高田幸男 明治大學 助敎授
土田哲夫 中央大學 助敎授
中村元哉 日本學術振興會 獎勵硏究員(東京大博士)
水羽信男 廣島大學敎授
若松大祐 東京大學大學院 博士課程
金 俊(留學生), 廣島大學 大學院
+ 2인 추가. 총 20인. 향후 더 늘어날 수도 있음.

현재 일본측 참가자들의 자기소개 및 연구업적, 한국연구자와의 교류에서 바라는 점과 향후 연구에서 협력하고 싶은 부분 등을 정리해서 보내 줄 것을 일본측에 요청해 두었습니다. 모쪼록 진솔하고 효율적인 학술토론과 정보교환의 장이 되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많은 연구자분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바라는 바입니다.

2004년 9월

“한일 중국근현대사 연구자 교류 모임” 사무국
0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